불교 탄압이 본 목적은 아니었음.
ㄴ. 신불습합
① 신도의 의미 - 역사상 일본에 들어온 여러 외래 종교(즉 불교, 유교, 기독교)와 구 별되는 일본 고유의 종교를 총괄하여 ‘신도’라 한다.
② 신도의 역사
* 제 1기 ; 태고~다이카 개신(나라시대 이전) ; 신도 고유의 풍
신도(神道)와 불교 신자가 대부분이긴 하나 국교라고 할만한 종교가 마땅치 않을뿐더러 신도, 불교, 기독교 등이 일본인의 생활 속에 교묘히 공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자면 자신은 종교가 없다고 하면서도 필요에 따라 신사나 절에 나가기도 하고 일상생활의 행사는 불교와 깊은 관계가 있으면
불교가 전래되어 일본의 문화수준이 급격히 높아졌으며, 불교를 정치기조로 삼은 쇼토쿠태자[聖德太子] 등에 의해 각지에 많은 사찰이 건립되었다. 뒤이어 645년에 씨성(氏姓)사회를 타파하고 중앙집권적인 율령국가를 수립할 것을 목적으로 다이카개신[大化改新]이 단행되었으며, 덴무[天武]왕의 강력
불교에서는 모든 시대를 통하여 주술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오늘날, 신도는 신년을 축하하고 풍작을 빈다거나 새로 세워진 건물의 안전을 빈다거나 재해의 예방에 쓰이는 일이 많은 듯하다. 결혼도 신앞에서 하는 사람이 많다. 한편, 불교는 장례식이나 백중날 등의 죽은 사람의 영을 달래는 행사
불교와 유교의 영향을 받은 부분도 많다. 신도는 기본적으로 다신교이며 모든 삼라만상은 신이 낳고 주관하며 모든 자연물에 신이 내려있다고 믿는다. 불교는 6세기 중엽 백제를 통하여 전래되었다. 신도와 불교는 고대부터 상호 영향을 주고받으며 독특한 신불신앙을 탄생시켰다. 메이지 시대 이전까
불교와 유교의 영향을 받은 부분도 많다. 신도는 기본적으로 다신교이며 모든 삼라만상은 신이 낳고 주관하며 모든 자연물에 신이 내려있다고 믿는다. 불교는 6세기 중엽 백제를 통하여 전래되었다. 신도와 불교는 고대부터 상호 영향을 주고받으며 독특한 신불신앙을 탄생시켰다. 메이지 시대 이전까
의미에서 오봉은 한국의 추석과 매우 비슷한 부분이 있지만 다음과 같은 일본의 독특한 오봉과 관련된 흥미로운 풍습이 있다.
무카에비 8월 13일 야외에서 피우는 불을 무카에비라고 하는데, 고인의 혼이 집에 돌아올 때 헤매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라는 의미가 있다. 가까운 곳에 묘지가 있던 시절에
의미를 강조하여 사회 활의 양식으로서의 교회의 사명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고 하겠다. 종교는 예술, 정치, 산업의 발달 등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종교의 목적은 여러 가지 면에서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종교란 인간의 살려는 의지에 근거한 것으로, 어떻게 하면 평화롭고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 그
신도와 불교 신자가 대부분이긴 하나 국교라고 할 만한 종교가 마땅치 않을뿐더러 신도, 불교, 기독교 등이 일본인의 생활 속에 교묘히 공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자면 자신은 종교가 없다고 하면서도 필요에 따라 신사나 절에 나가기도 하고 일상생활의 행사는 불교와 깊은 관계가 있으면서도
불교는 주로 부산대구경북경남(43.5%), 기독교는 주로 수도권(58.1%)에 분포
○ 불교 인구의 지역별 분포를 보면, 서울(18.1%), 부산(14.2%), 경기(13.5%), 경남(13.5%), 대구(7.9%), 경북 7.8%) 등에 주로 분포되어 있으며, 기독교 인구는 서울(31.2%), 경기(20.4%), 인천(6.5%) 등 수도권에 주로 분포되어 있다.
3. 연령별 종